커뮤니티

FAQ

 

Total 23 / 1 page

0 업무시간이 어떻게 되나요?

본 감정법인의 평일(월~금) 감정 업무 시간은 오전 9시30분 ~ 12시, 오후 1시 ~ 6시이며(점심시간: 12시 ~ 1시)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은 휴무입니다.

 만약 업무 마감시간에 의뢰하신다면 부득이하게 그 다음날(영업일 기준) 찾아가셔야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감정, 감별 시간은 얼마나 걸리는지요?

기본적으로 1시간~2시간 정도 소요가 되지만, 접수한 순서에 따라 업무가 진행되기 때문에 다소 지연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검사 옵션에 따라 추가적인 분석검사로 인해 추가시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감정, 감별 시간은 접수하시고 확인이 가능합니다만 추가적인 분석검사 등으로 인한 변동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2 보석의 시세를 알고 싶습니다.

본 감정원에서는 다이아몬드 감정을 비롯한 모든 보석의 감별을 전문적인 업무로 하는 보석감정원이기 때문에 보석 감정의 전문성과 공정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다이아몬드 및 보석의 거래에 관여되는 가격에 관해서는 언급하지 않는 것이 본 감정원의 감정 업무의 기본 정책임을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감정회사에는 매매에 관련해서는 어떠한 관여도 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상품에 있어서 예컨대 부동산의 경우를 보면 감정 평가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그 가격이 얼마 인가에 관심을 두지만, 보석 감정은 보석의 진위 여부 또는 천연 보석에 인위적인 작용으로 어떠한 변화를 주었는가에 관심을 두어 그 변화의 정도에 따라 처리석 여부를 가리는 것을 말합니다.

 유수한 외국의 감정원들도 가격에 대한 언급은 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인 관행입니다. 그러므로 가격에 대한 문의는 가까운 쥬얼리 매장이나 신뢰할 수 있는 판매처에 문의하신다면 원하시는 좋은 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3 다이아몬드의 경우 꼭 감정을 의뢰해야만 등급을 알 수 있는가요? 혹시 발급 전에 대략적인 등급을 알 수는 없는가요?

전문 감정기관에서는 감정서가 발급되기 전에는 다이아몬드의 컬러 및 클래리티, 커트등급에 관한 의견을 말씀드리지 않습니다.

4 보석감정사는 정확히 어떤 일들을 하나요?

보석감정사로서의 진로는 본 감정원와 같이 다이아몬드, 루비, 사파이어, 에메랄드 등의 보석을 전문적으로 감정하여 감정서를 발급해 주는 전문 보석감정회사에서 보석 감정 전문가로 근무하는 경우와 기타 감정에 관련된 업체 또는 쥬얼리 매장, 홈쇼핑 등에서 근무하는 경우가 있겠습니다.

 보석 감정 전문가는 보석을 감정하는 것뿐만 아니라 보석이 지닌 진정한 가치를 아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보석감정에 대한 단편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주얼리 디자인, 세공, 코디 등에 대한 폭넓은 이해가 필요한 직업이기도 합니다.

5 유색 보석 감별서에는 등급 정도가 확인되나요?

먼저 감정과 감별에 대한 정의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감정(鑑定)이란 보석 등급의 높고 낮음을 결정하는 것으로서 우열(優劣)을 판정하는 것을 말하며, 감별(鑑別)이란 보석의 종류를 구별하고 진위(眞僞)는 물론 천연 보석에 인위적인 작용으로 어떠한 변화를 주었는가에 관심을 두어 그 변화의 정도에 따라 처리 여부를 가리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석 감별서는 해당 보석의 천연(天然) 및 합성(合成) 그리고 이외의 처리(處理) 등에 대하여 구분을 짓는다는 의미입니다.

 전 세계의 유수한 감정원들도 유색 보석에 대해서는 등급 감정이 아닌 진위 여부에 대한 보석 감별서가 발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중의 하나는 시대에 따라 또는 나라와 인종에 따라 선호하는 색상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을 등급으로 나눈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합리한 점이 많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실 예로 미국 동부의 뉴욕 사람들은 짙은 청색의 사파이어를 선호하는 반면 서부 캘리포니아 주의 사람들은 옅은 청색의 사파이어를 선호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여러 가지 이유로 유색 보석의 등급에 대해서 교육은 하지만, 전문 감정원에서는 아직까지 등급 감정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6 천연 보석과 합성 보석의 차이점?

천연보석은 인공적인 수단이 가해지지 않은 자연에서 생성된 보석 광물을 말합니다. 합성보석은 근본적으로 천연석과 같은 물리적, 화학적 특성과 결정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천연 다이아몬드와 합성 다이아몬드의 물리적 성질(비중, 경도, 굴절률 등)과 화학적 특성이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공적으로 만들어지는 합성 다이아몬드는 실험실에서 불과 몇 시간, 며칠, 또는 몇 달간의 기간에 걸쳐 만들어지지만, 천연 다이아몬드는 수 억년 이상의 오랜 세월이 지나 생성되는 것이기에 비록 외관상으로는 같다 할지라도 그 보석이 지니는 가치는 확연히 다르다고 하겠습니다.

 그러므로 정확한 감별을 위해서는 전문 보석 감정, 분석 장비가 갖춰진 전문 보석감정회사에 의뢰하셔야 정확한 감별 결과를 알 수가 있습니다.

7 감정서와 보증서의 차이?

다이아몬드 감정서란 다이아몬드의 진위(眞僞) 판별은 물론 다이아몬드의 등급을 정하여 문서로 발급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증서란 보석을 판매하는 판매처에서 판매인이 소비자 또는 의뢰자에게 판매 상품에 대한 판매 보증의 개념입니다. 보증서를 대체하여 판매인이 감별서와 함께 상품을 판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기서 감별서란 보석의 종류를 구별하고 진위(眞僞)와 다양한 처리 여부를 판별하여 발급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전문 감정회사에서 천연 다이아몬드인지 합성이나 모조 다이아몬드인지 또는 인위적으로 색상이나 투명도를 개선하기 위해 처리된 다이아몬드인가를 가리는 것을 말합니다.

8 세팅된 상태에서도 감별이 가능한지요?

모든 유색 보석은 나석(보석이 상품에서 분리된 상태)은 물론 세팅된 상태로도 감정이 가능합니다. 드물지만 검사 진행 과정 중에 나석 상태에서 검사를 요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대부분이 세팅된 상태로 감정이 되므로 가지고 계신 주얼리를 그대로 가지고 오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나 다이아몬드의 감정서는 정확한 등급을 결정하기 위해서 나석 상태로 의뢰하셔야 합니다.

9 일반인들이 보아도 어떤 보석이 천연인지 아닌지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간이 검사 방법으로 검사하는 경우가 있지만 정확한 감정, 감별을 위해서는 신뢰할 만한 전문 보석감정원에 방문하셔서 감정서나 감별서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10 보석을 크게 다이아몬드와 유색보석으로 분류하는 기준이 무엇인가요?

다이아몬드와 유색 보석으로 분류하는 것은 다이아몬드는 일반적으로 다른 조건이 동일할 때 무색이 가장 가치가 높습니다. 그러나 유색 보석은 보통 고유의 아름다운 색이 들어있어야만 그 가치가 높아집니다. 다이아몬드에서도 팬시 컬러로 분류되는, 색이 들어있는 경우가 있는 데 그 산출은 아주 미비합니다.

 그리고 다이아몬드는 전 세계적으로 가치결정 요소가 동일하지만 유색 보석의 가치결정 요소는 인종, 국가, 지역, 기호, 문화 등의 개개인에 따라 다양한 가치가 형성 되에 집니다.

11 다이아몬드 등급 중 G - VVS1이 최고의 등급입니까?

칼라 등급으로는 무색 계열인 D, E, F와 거의 무색에 가까운 G, H, I, J 등급과 약간의 황색을 띠는 K, L, M 등 여러 등급이 있으며, 투명도 등급은 다이아몬드의 외부적 특징인 블레미시(Blemish)와 내부적 특징인 인클루전(Inclusion)에 따라 FL과 IF 등급, VVS1, VVS2등급이 있으며, VS1, VS2 외에 SI1, SI2 ,I1, I2, I3와 같은 다양한 등급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다양한 등급에 관계없이 모든 다이아몬드를 특정 등급만을 감정하고 판매하는 잘못된 관행이 오래전부터 고쳐지지 않고 있습니다. 모든 다이아몬드는 각각 독특하고 아름답습니다. 어떤 등급의 다이아몬드를 구입하는가는 소비자의 취향과 예산 규모에 따라 다양해질 수 있습니다.

12 다이아몬드의 완전등급제란 무엇인가요?

쉽게 설명하자면 위의 13번 문항과 같은 잘못된 관행을 고칠 수 있는 제도를 말합니다.

 국내의 많은 감정원들이 국제 기준에서 크게 왜곡된 감정 기준으로 다이아몬드를 감정하여 감정서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파행적인 감정이 아닌 다이아몬드 4C에 따라 모든 등급을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객관적인 기준으로 감정이 이루어지는 감정을 완전 등급제라 부릅니다.

 저희 한미감정원은 초창기부터 완전등급제에 의한 감정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한미감정원에서는 감정실과 접수실을 분리하여, 감정실에서 의뢰인이 누구인지 모르는 상태에서 감정이 이루어지는 등 대외적으로 신뢰성과 정확성, 공정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13 감정서를 분실하였을 때 등급이 똑같이 감정서를 발부받을 수 있을까요?

구입 시 정확한 등급으로 감정을 받으셨다면, 같은 등급의 감정서를 발부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감정 당시의 상태에서 재연마 등으로 인한 품질에 변화가 생겼다면, 변화된 상태의 등급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저희 한미감정원에서는 2006년부터 감정 의뢰자의 요구에 의해 다이아몬드 거들에 고유번호 및 원하는 문구나, 로고, 그림 등을 각인해 주고 있으며, 모든 다이아몬드는 첨단 기기로 데이터베이스(DB) 화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재감정에 관한 우려를 불식 시켜 드릴 수 있습니다.

14 어떤 감정서를 선택해야 할지 소비자가 알 수 없을 때 좋은 방법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가장 객관적인 기준으로 감정하는 보석감정원를 어떻게 구분할 수 있습니까?

우선 가까운 친지나 친구 중에 과거 다이아몬드를 구입하신 분이 있다면 문의를 해보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이아몬드 구입 시 보통 소비자는 여러 군데 보석상을 들러 정보를 얻거나 아는 사람들에게 문의를 하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다양한 정보를 습득하기 마련입니다.

 또 다른 방법은 신뢰할 만한 보석상을 몇 군데 방문하여 감정서에 대한 문의를 해보십시오. 공통적으로 추천되는 감정서가 있다면, 다른 감정서보다 더 신뢰할 수 있는 감정서임이 분명할 것입니다. 그러나 소비자들이 전문적으로 구분하기는 쉽지 않으므로, 공인된 단체나 전문가에게 상의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그리고 객관적인 감정원이란 완전등급제 등과 같은 선진 시스템으로 신뢰성과 정확성, 공정성을 인정받고 있는 전문 감정원을 말합니다. 특히 최근 들어 다양한 합성 보석과 처리된 보석을 감별하기 위한 첨단분석 기기의 보유와 분석 능력이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TOP